개인정보 처리방침

저희 롯데손해보험은 회원님들의 개인정보를 소중히 생각합니다.

롯데손해보험 주식회사(이하 "회사")는 「개인(신용)정보보호법」 및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 따라 이용자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이용자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은 처리방침을 두고 있습니다.

제1조 이용자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 및 행사방법

  1. 1. 이용자는 개인정보주체로서 다음과 같은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1. 가. 개인정보 열람 요구 : 당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 35조(개인정보의 열람)에 따라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열람 요구 시 법 제35조 5항에 의하여 열람을 제한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2. 나. 개인정보 정정 삭제 요구 : 당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 36조(개인정보의 정정ㆍ삭제)에 따라 처리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다만, 다른 법령에서 그 개인정보가 수집 대상으로 명시되어 있는 경우에는 그 삭제를 요구 할 수 없습니다.
    3. 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 당사에서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 파일은 「개인정보보호법」제 37조(개인정보의 처리정지 등)에 따라 정지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 시 법 제 37조 2항에 의하여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습니다.
      • (1)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2) 다른 사람의 생명ㆍ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3)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 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개인정보 열람ㆍ정정ㆍ삭제, 처리정지 요구 시 <개인정보 요구서> 를 작성하여야 하고 본인인증 절차를 거친 후 가능합니다.
  2. 2. 정보주체는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를 하실 수 있으며, 회사는 이용자의 개인정보 열람, 제공, 신청이 접수되면 접수된 후 영업일 기준 10일이내에 이용자에게 회신 받길 원하는 방법에 따라 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요구되는 개인정보에 따라 연장될 수 있으며 연장될 경우 연장 사유를 통지하도록 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ㆍ제공 청구 담당부서 및 연락처]
      • - 성명 : 김형동
      • - 소속 : 준법감시팀
      • - 직책 : 파트장
      • - 전자우편주소 : hd.kim@lotteins.co.kr
      • - 전화번호 : ☎ 02-3455-3680
      • - 팩스번호 : 02-2094-5199
  3. 3. 개인정보의 조회, 수정 및 해지, 삭제 등의 요청은 홈페이지 '고객센터'/'정보활용내역조회'/개인정보 이용, 제공조회'를 클릭하여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신 후 직접 열람, 정정, 혹은 탈퇴가 가능합니다.
  4. 4. 이용자가 개인정보의 오류에 대한 정정 및 삭제를 요청한 경우에는 정정 및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 경우, 잘못된 개인정보를 이용 또는 제공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하겠습니다.
  5. 5.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제2조 개인정보보호책임자 성명 및 부서ㆍ연락처

개인정보보호법 제31조 제1항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는 다음과 같습니다.

  1.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 성명 : 이규철 준법감시인
    • - 소속 : 준법감시인
    • - 전자우편주소 : lexpert@lotteins.co.kr
    • - 전화번호 : ☎ 02-3455-3037
    • - 팩스번호 : 02-2094-7999
  2. [개인정보 실무담당자]
    • - 성명 : 김형동
    • - 소속 : 준법감시팀
    • - 직책 : 파트장
    • - 전자우편주소 : hd.kim@lotteins.co.kr
    • - 전화번호 : ☎ 02-3455-3680
    • - 팩스번호 : 02-2094-5199

제3조 인터넷 접속정보 파일 등 개인정보 자동수집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1. 회사는 귀하에 대한 정보를 저장하고 수시로 찾아내는 '쿠키(cookie)'를 사용합니다. 쿠키는 웹사이트가 귀하의 컴퓨터 브라우저(인터넷 익스플로러 등)로 전송하는 소량의 정보입니다. 귀하께서 웹사이트에 접속을 하면 회사의 컴퓨터는 귀하의 브라우저에 있는 쿠키의 내용을 읽고, 귀하의 추가정보를 귀하의 컴퓨터에서 찾아 접속에 따른 성명 등의 추가 입력 없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쿠키는 귀하의 컴퓨터는 식별하지만 귀하를 개인적으로 식별하지는 않습니다. 또한 귀하는 쿠키에 대한 선택권이 있습니다.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옵션 탭(option tab)에서 모든 쿠키를 다 받아들이거나, 쿠키가 설치될 때 통지를 보내도록 하거나, 아니면 모든 쿠키를 거부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
  2. 2. 회사는 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쿠키를 운영합니다. 당사가 쿠키를 통해 수집하는 정보는 당사 회원 본인식별정보에 한하며, 그 외의 다른 정보는 수집하지 않습니다. 당사가 쿠키(cookie)를 통해 수집한 회원 본인식별정보는 다음의 목적을 위해 사용됩니다.
    • - 개인의 관심 분야에 따라 차별화 된 정보를 제공
    •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빈도 또는 머문 시간 등을 분석하여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하여 타겟(target) 마케팅에 활용
    • - 보험상품, 대출 등에 대한 정보와 관심 있게 둘러본 상품 및 서비스에 대한 자취를 추적하여 다음 번 상품가입, 대출 등의 거래 때 개인 맞춤 서비스를 제공
    • - 유료서비스 이용 시 이용기간 안내
    • - 회원들의 습관을 분석하여 서비스 개편 등의 척도
    • - 게시판 글 등록
  3. 3. 모바일앱은 세션(Session)을 한시적(앱 종료 후 삭제)으로 사용하며, 세션을 통해 수집하는 정보는 회사의 회원 본인식별 정보로 사용됩니다.
  4. 4. 쿠키는 브라우저의 종료시나 로그 아웃 시 만료됩니다.
  5. 5. 쿠키 설정을 거부를 원하는 경우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 설정방법 예(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단,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4조 개인정보의 수집 및 방법

회사는 보험계약 체결 전 사전조회, 보험계약ㆍ대출계약 체결 및 보험금 지급을 위한 정보와 직원채용 및 인사관리를 위한 정보, 판매조직 위촉 및 관리를 위한 정보를 아래와 같이 수집하고 있습니다.

  1. 1. 수집항목
    1. 가. 보험계약 체결 전 사전조회
      •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번호, 주소, 성별, 직업, 피보험차량정보(자동차보험의 경우)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2. 나. 보험계약 체결 시
      •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 보험계약정보 (보험사명, 증권번호, 보험기간, 피보험차량정보, 보험종목, 담보종목, 보험계약일자, 보험가입금액, 보험료, 자기부담금 및 제할인ㆍ할증과 특약가입사항, 적용계약 유지여부, 계약해지 시 그 내용 및 사유)
      • - 보험금지급정보 (보험사고일자, 사고내용, 보험금 청구일자, 지급일자, 지급액, 지급사유)
    3. 다. 대출계약 체결 시
      • - 개인식별정보(성명, 주민번호, 국적, 직업, 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 금융거래정보(상품종류, 거래조건, 거래 일시, 금액 등), 신용평가를 위한 정보 (여신거래에 한정/ 신용능력정보 : 재산, 재무, 소득의 총액, 납세 실적 등/ 신용도 판단 정보 : 연체, 대위변제, 대지급, 부도, 관련인 발생 사실 등)
      • - 기타 금융거래의 설정ㆍ유지ㆍ이행ㆍ관리를 위한 상담, 채권관리 등을 통해 생성되는 정보
    4. 라. 보험금 및 가불금 지급 시
      • - 개인식별정보(피해자 및 손해보상금 청구자ㆍ수령자의 성명, 주민번호, 주소, 성별, 직업,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 - 보험금 지급 및 관리정보(지급보험사ㆍ센터ㆍ팀ㆍ담당자 정보, 승인번호, 피해차량 정보, 피해차량)
      • - 보험가입종목ㆍ담보ㆍ보험계약일자ㆍ보험가입금액, 보험금 정보, 제출된 진단서와 관련한 정보, 제출된 경찰조사결과와 관련한 정보(사고일자, 사고내용, 경찰서 접수번호 등), 보험금 청구일자ㆍ지급일자ㆍ지급액ㆍ지급사유, 제출된 병원치료와 관련한 정보 (청구서, 영수증, 진료기록부 등), 제출된 차량 또는 대물수리와 관련한 정보(견적서, 명세서 등)
    5. 마.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 - 개인식별정보 (증명사진, 성명, 주민번호, 원적, 본적, 현주소, 전화번호, 휴대전화번호, 전자우편주소, 생년월일, 종교, 결혼일자, 취미ㆍ특기, 주택여부, 혈액형)
      • - 민감정보 (신체, 건강 등 개인병력 관련 사항, 노동조합 가입 및 탈퇴여부, 종교)
      • - 병역사항 (구분, 군별, 병과, 계급, 복무기간, 군번, 입영일자, 전역일자, 전역근거, 전역 시 부대명, 전역 시 직책, 미필사유)
      • - 보훈대상 사항 (여부, 보훈구분, 보훈번호, 보훈자 관계, 보훈관청)
      • - 장애인 사항 (여부, 장애유형, 장애등급)
      • - 학력사항 (입학시기, 졸업시기, 학교명, 소재지, 졸업구분, 전공)
      • - 가족사항 (가족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학력, 졸업여부, 동거여부, 의료보험, 근무처, 직위) [근로계약 체결 및 이행을 위하여 불가피하게 필요하지 않는 한 해당 가족의 수집동의가 필요할 수 있음
      • - 자격사항 (자격내용, 등급, 취득일, 유효일)
      • - 표창사항 (표창일, 표창내용, 표창사유)
      • - 경력사항 (근무기간, 근무처, 근무부서, 직위, 소득사항, 담당업무)
      • - 해외여행 (여행기간, 여행국가, 여행목적, 체류지)
      • - 피부양자 사항 (관계, 성명, 주민등록번호,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시기, 피부양자자격 취득 또는 상실 부호, 장애인ㆍ국가유공자, 외국인 국적)
      • - 급여 등 지급을 위한 사항 (은행 및 계좌번호)
    6. 바. 판매조직 위촉 및 관리
      • - 개인식별정보 (성명, 주민번호, 주소, 전화번호, 직업, 전자우편주소 등)
      • - 신용거래정보 (개인대출현황 및 보증채무현황, 연체 등 정보 등)
      • - 신용능력정보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 - 공공정보
      • -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정보, 다른 기관의 신용정보
      • -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금융사고자 정보
      • - 시험결과점수 및 합격여부
      • - 등록 및 말소 정보
    7. 사. 교통법규위반 개인정보, 음주운전ㆍ무면허여부 개인정보 - 보험계약 체결 시, 보험금 및 가불금 지급 시
  2. 2. 수집방법
    1. 가. 홈페이지, 서면양식, 팩스, 전화, 상담 게시판, 전자우편주소
    2. 나. 생성정보 수집 툴을 통한 수집
    3. 다. 고객센터의 문의사항을 통한 수집

제5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회사는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이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될 시에는 사전동의를 구할 예정입니다.

  1. 1. 보험계약의 체결 및 이행 등
    • - 보험계약상담, 보험계약 체결 및 인수여부 결정 판단
    • - 보험계약의 체결ㆍ유지ㆍ관리ㆍ상담ㆍ이행, 계약적부, 가불금의 지급 및 관리ㆍ상담ㆍ이행, 보험금지급ㆍ심사, 보험사고조사
    • - 조사연구, 서비스 제공, 순보험요율의 산출 및 검증
    • - 보험계약 및 보험금 청구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와 대출계약 및 대출계약에 이해관계가 있는 자에 대한 법규 및 계약상 의무 이행
    • - 보험계약 관련 분쟁 대응, 고객, 가불금 수령자, 채권결손처분 해당자의 이력 관리
    • - 제 환급금 및 대출금 지급신청 처리업무를 포함한 보험계약 및 대출계약 변경처리
    • - (자동차보험의 경우)보험가입경력 및 할인ㆍ할증등급의 적용 및 정정
    • - 보험계약정보, 보험금지급정보, 채권결손처분 관리정보, 대출계약정보, 대출금 상환정보의 조회
    • - 대출계약의 체결여부 결정판단
    • - 대출계약의 체결, 유지, 관리, 상담, 이행, 대출금 지급 및 관리 등
  2. 2. 직원 채용 및 인사관리
    • - 입사지원 행정 처리 및 입사자 채용업무
    • -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의 경우 근로계약의 체결 및 유지와 경력증명서 발급 및 입사 후 인력관리, 업무 분배, 기본급ㆍ보너스ㆍ수당ㆍ의료보험ㆍ휴가와 같은 복지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ㆍ제고
    • - 인력 관리(채용, 승진, 보상, 평가, 노무, 상벌), 업무 분배(부서이동, 배치, 전보), 기본급ㆍ보너스ㆍ수당ㆍ사회보험ㆍ상해보험ㆍ신용보증보험ㆍ퇴직보험ㆍ적금 및 의료지원ㆍ대부제공ㆍ휴가ㆍ주차ㆍ콘도신청과 같은 복지 관련 사항의 처리 등 직원 관리의 효율성 유지ㆍ제고 및 근로계약상 의무의 준수, 재직증명서의 발급
    • - 소득세ㆍ외국인세ㆍ기타 세금의 납부, 보건ㆍ안전의무, 불법적인 차별 없는 근무환경의 제공, 4대 보험 등 법정보험의 가입과 근로기준법 기타 고용관계 관계 관련 법령의 준수, 균등한 처우 및 기회 제공, 보훈대상자 확인 및 처우제공, 외국인근로자 관련 법령 준수 등 회사에 부과되는 법적ㆍ행정적 의무의 준수
    • - 보안 유지, 향상 및 점검
    • - 향후 회사 영업의 전부 또는 일부 양도(회사가 포함된 그룹의 영업이 양도되는 경우를 포함), 합병, 분할 등에 대비한 실사
    • - 퇴직자에 대한 재직증명서 및 경력증명서 발급
    •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등 조회
  3. 3. 보험설계사 위촉 및 관리
    • - 보험설계사, 보험대리점 위촉여부 판단
    • - 개인식별정보, 신용거래정보, 신용능력정보, 공공정보, 신용등급 및 신용평점정보, 다른 기관의 신용정보, 금융위원회 및 금융감독원의 금융사고자 정보 등 조회
  4. 4. 마케팅 및 광고 등에의 활용
    • - 회사의 상품ㆍ서비스 소개 및 판매, 사은ㆍ판촉행사 안내(방문, 우편, 전자우편, 전화, SMS포함), 시장조사 (단, 별도 마케팅 동의가 있는 경우에 한함)
  5. 5. 부정제보 및 민원처리 등
    • - 부정 제보 시 제보내용 확인, 제보자와의 연락 등 제보와 관련된 목적
    • - 민원 접수 시 본인확인, 신청내용 및 제공정보의 일부 또는 전부를 실무부서에 제공하거나 조회

제6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제7조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회사는 관계법령 규정에 의해 보존의 필요가 없는 한 이용자 개인정보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되면 지체 없이 파기합니다. 다만, 입사지원자 중 최종 입사자를 제외한 나머지 입사 미대상자에 대하여는 채용 여부 결정시까지 보유ㆍ이용합니다.

제8조 개인정보의 파기

회사는 원칙적으로 개인정보 처리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는 지체 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파기의 절차, 기한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9조 개인정보처리 위탁

회사는 원칙적으로 이용자의 동의 없이 해당 개인정보의 처리를 타인에게 위탁하지 않습니다. 다만, 이용자의 동의를 받아 회사가 현재 개인정보 처리를 위탁하는 수탁자와 업무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10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회사는 개인정보보호법 제29조에 따라 다음과 같이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기술적, 관리적 및 물리적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1. 1. 개인정보의 암호화
    이용자의 비밀번호는 암호화 되어 저장 및 관리되고 있고, 본인만이 알 수 있으며 중요한 데이터는 파일 및 전송 데이터를 암호화 하거나 파일 잠금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2. 2.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회사는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ㆍ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3. 3. 개인정보처리시스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데이터베이스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 변경, 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하여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4. 4. 개인정보 취급 직원의 최소화 및 교육
    개인정보를 취급하는 직원을 지정하고 담당자에 한정시켜 최소화 하여 개인정보를 관리하는 대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5. 5. 입사시 전 직원의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대한 이행사항 및 직원의 준수여부를 감시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
  6. 6. 개인정보 관련 취급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루어 지고 있으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대한 책임을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7. 7. 개인정보의 일반데이터를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별도의 서버를 통해 분리하여 보관하고 있습니다.
  8. 8. 전산실 및 자료보관실 등을 특별 보호구역으로 설정하여 출입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9. 9. 회사는 이용자 개인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용자 개개인이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와 비밀번호를 철저하게 관리하고 여기에 대한 책임을 지셔야 합니다.
  10. 10. 그 외 내부 관리자의 실수나 기술관리 상의 사고로 인해 개인정보의 상실, 유출, 변조, 훼손이 유발될 경우 회사는 즉각 이용자에게 사실을 알리고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할 것입니다.

제11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시행일로부터 적용되며, 법령 및 방침에 따른 변경내용의 추가, 삭제 및 정정이 있는 경우에는 변경사항의 시행 7일 전부터 공지사항을 통하여 고지할 것입니다.

제12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개인정보주체는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구제를 받기 위하여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등에 분쟁해결이나 상담 등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이 밖에 기타 개인정보침해의 신고 및 상담에 대하여는 아래의 기관에 문의하시기를 바랍니다.

  1. 1.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2. 2.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3. 3. 대검찰청 인터넷 범죄수사대
  4. 4. 경찰청 사이버범죄수사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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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ㆍ개인정보 처리방침 변경일자 : 2018년 10월 31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