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알림
고객님의 보험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실손의료보험 자동갱신이란
- 갱신형 특약이란 갱신 주기(갱신주기 : 1년, 3년, 5년 )마다 보험료를 재산정하여 갱신하는 특약으로, 갱신시 연령 및 위험률을 다시 적용하여 보험료를 산출하고, 계약자의 별도 의사표시가 없는 한 매 갱신주기마다 자동갱신되는 특약을 말합니다. 따라서 갱신보험료는 피보험자의 연령 증가, 위험률 증감, 의료수가 변동 등의 사유로 최초(갱신전) 계약보다 인상될 수 있습니다.
- 자동갱신 특약은 기본계약의 납입기간과 관계없이 기본계약의 납입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도 보험료를 보장기간까지 계속 납입하셔야 합니다.
갱신 유형별 갱신보험료 인상 개요
- 고객님께서 가입하신 상품에 따라 갱신유형 및 보험료 인상 적용방법이 다릅니다.
자주 묻는 질문
- 가입시 보험료를 일부러 저렴하게 책정하고 갱신시 보험료를 많이 올리는 것이 아닌가요?
-
당사의 해당보장에 대한 지급보험금 및 수입보험료 경험데이터를 이용하여 위험율을 조정합니다. 단, 당사의 경험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업계의 경험데이터 이용합니다.
▷ 위험률 조정에 관한 계산 및 결과값은 보험개발원에서 검증 · 확인 후 적용
▷ 보험료를 인위적으로 책정할 수 없으며 보험료산출원칙과 적용통계에 의해 산출
▷ 일반적으로 재산출시 손해율이 높으면 보험료의 인상요인으로 작용하고 손해율이 낮으면 보험료 인하요인으로 작용함 - 갱신보험료 인상에 대한 책임을 고객에게만 전가하는 것은 아닌가요?
- 갱신보험료 인상과 관련하여 할인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무사고 할인 : 실손의료비 담보를 가입하고 일정기간 보험금을 지급 받지 않은 경우 갱신시 해당담보의 보험료를 10%할인 적용 (단 실손의료비 보장담보의 갱신주기가 1년인 경우는 미적용) - 보험금 청구가 많아서 나 혼자만 보험료가 많이 인상된 것은 아닌가요?
- 고객님의 개별적인 보험금 청구가 많다고 해서 개인별로 갱신보험료가 인상되지 않습니다.
▷ 동일상품/동일담보/동일연령/동일직업급수의 경우 보험금 청구여부에 상관없이갱신담보 보험료는 동일 합니다. 다만 무사고 산정기간에 보험금 청구가 없을 경우 무사고 할인 적용여부는 다를 수 있습니다. - 청약당시 갱신보험료가 적립보험료에서 충분히 대체될꺼라고 안내 받았는데 왜 이렇게 인상이 되었는지요?
- 청약 당시에는 경험위험율 등에 따른 경험데이터(전보험사 동일)가 마련되지 않아 미래수치에 대한 충분한 예측이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보험료 인상 예상치를 알 수 없었던 점에서 영수보험료 및 적립보험료를 초회부터 과도하게 납부하도록 책정할 수 없었습니다. 기간이 경과 할 수록 총보험금 지출이 총 수입보험료 보다 커져 지출과 수입의 불균형이 발생되어 그 균형을 맞추고자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 하였던 것입니다.
금융감독원 소비자 경보 바로가기 바로가기
불법 민원대행 업체 영업형태
불법 민원대행 업체의 문제점
적법한 절차에 따른 분쟁해결 노력 필요
- 불만 · 분쟁해결 필요 시 보험회사 · 금융감독원에 민원 제기
- 도움 필요 시 당사 또는 손보협회 상담센터에서 상담지원 가능
- 롯데손해보험 콜센터 : 1588-3344
- 손해보험협회 상담센터 : 02-3702-8500
금융회사 사칭대출사기
- 2019년 12월 피해자는 ××캐피탈 대출 팀장입니다. 1천만원 전환대출 대상이나 신용점수가 부족하니 대출을 갚으시면
신용등급이 올라간다고 하는 사기범의 전화를 받음 사기범의 요구대로 대출 전용앱을 설치하고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 ××보험회사로 약관대출을 받아 처리하려고 했으나 대출 전용앱은 피해자가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면
이를 가로채는 악성 앱을 통해 사기범의 계좌로 입금하도록 해 피해발생
보험사기 유형
대응요령
- 보험모집인이 보험가입시 치과질환이나 치료 사실을 고지하지 않도록 한다면 단호히 거절합니다.
- 가입후, 보험금이 많이 나오는 협력병원을 소개해준다는 제의를 받았다면 사기를 의심하고 단호히 거절합니다.
소비자 유의사항
- 기존 병력과 발치 사실은 모두 공개 합니다. 허위기재시 고지의무 위반으로 보험금 지급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다수 치아보험 가입 권유를 주의합니다. "치아보험 여러 개 가입하면 몇 천만원을 받을 수 있다"는 권유 전화에 현혹되면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허위 진료기록부 작성을 금지합니다. 허위 진료기록부 작성시 보험금 지급 거부 뿐만 아니라 요구한 환자, 작성한 병원 모두 처벌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보험사기 발견했을때 : 신고해주세요
- 롯데손해보험 보험사기 신고센터
전화 | 1588-3344, 02-3455-3796 (직통번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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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 | 롯데손해보험 홈페이지 (www.lotteins.co.kr → 고객센터 → 보험사기범죄신고) 신고하러가기 |
보험사기 유형
- 의료인이 아닌 상담실장(브로커 포함) 등이 수술 · 진료 비용 안내 명목으로 "실손보험 있어요?" 보험가입여부를 확인할 후 "비용은 보험 적용이 되는 도수치료로 처리해드릴께요" 라며 불필요한 성형 · 피부미용 시술 등을 제안
보험사기 유형

- 상담직원이 "원하는 성형수술, 미용시술을 80~90% 할인된 가격에 받을 수 있다. 내원하지 않아도 보험금 청구 가능하도록 서류를 발급해 드립니다"는 제안에 도수치료 명목으로 성형수술(코, 쌍커플 등), 미용시술 등을 받은 25명 적발
→ 벌금형(50~350만원)및 지급 보험금 반환

- 상담실장이 "미용시술로 하면 가격이 바싸지만, 도수치료를 받은것처럼 처리하면 비용보전 가능하다"는 제안에 도수치료 명목으로 미용수술(미백, 안티에이징 등)을 받은 10명 적발
→ 벌금형(50~100만원)및 지급 보험금 반환

- 상담실장이 "도수치료와 함께 지방분해 주사 등 미용시술을 받으면 합산하여 도수치료를 받은것처럼 보험금 받을 수 있게 해주겠다"는 제안에 도수치료 명목으로 미용시술(OO주사, 레이저, 제모 등)을 받은 20명 적발
→ 벌금형(200~300만원)및 지급 보험금 반환
대응요령
-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솔깃한 제안은 일단 의심하고 단호하게 거절합니다.
① 성형, 피부미용 시술임에도 도수치료를 받은 것처럼 관련 서류 발급해 드립니다.
② 내원하지 않아도 치료를 받은 것처럼 영수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③ 실손보험 자기부담금 보전해드립니다. (카드로 증액하여 결재 후 취소하고 실제 진료비는 현금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 "이 정도는 괜찮겠지", "남들도 다 한다는데"라는 생각으로 실제 진료사실과 다른 서류로 보험금을 받는 순간 "보험사기자"로 연루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