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알림

고객님의 보험생활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실손의료보험 자동갱신이란

  • 갱신형 특약이란 갱신 주기(갱신주기 : 1년, 3년, 5년 )마다 보험료를 재산정하여 갱신하는 특약으로, 갱신시 연령 및 위험률을 다시 적용하여 보험료를 산출하고, 계약자의 별도 의사표시가 없는 한 매 갱신주기마다 자동갱신되는 특약을 말합니다. 따라서 갱신보험료는 피보험자의 연령 증가, 위험률 증감, 의료수가 변동 등의 사유로 최초(갱신전) 계약보다 인상될 수 있습니다.
  • 자동갱신 특약은 기본계약의 납입기간과 관계없이 기본계약의 납입기간이 종료된 이후에도 보험료를 보장기간까지 계속 납입하셔야 합니다.

갱신 유형별 갱신보험료 인상 개요

  • 고객님께서 가입하신 상품에 따라 갱신유형 및 보험료 인상 적용방법이 다릅니다.

추가납입형 :
											납입보험료 가입 비갱신보장 보험료(보험료 변동 없음), 적립보험료, 갱신 보장보험료
											1차갱신 납입보험료 인상
											2차갱신 납입보험료 인상
											
											적립보험료(준비금)대체형 : 
											납입보험료 가입 비갱신보장 보험료(보험료 변동 없음), 적립보험료, 갱신 보장보험료
											준비금변공 많이 쌓임
											1차갱신 적게쌓임
											2차갱신 쌓이지 않음
											3차갱신 갱신보험료 인상부분(적립보험료 대체)적립준비금 대체 시작 감소함, 적립준비금 대체
											추가납전환 준비금 소진으로 인한 추가납 전환 납입보험료 인상
											4차갱신 납입보험료 인상 납입보험료 인상 갱신보험료 인상부분(추가납입)

자주 묻는 질문

가입시 보험료를 일부러 저렴하게 책정하고 갱신시 보험료를 많이 올리는 것이 아닌가요?

당사의 해당보장에 대한 지급보험금 및 수입보험료 경험데이터를 이용하여 위험율을 조정합니다. 단, 당사의 경험데이터가 충분하지 않은 경우 업계의 경험데이터 이용합니다.
▷ 위험률 조정에 관한 계산 및 결과값은 보험개발원에서 검증 · 확인 후 적용
▷ 보험료를 인위적으로 책정할 수 없으며 보험료산출원칙과 적용통계에 의해 산출
▷ 일반적으로 재산출시 손해율이 높으면 보험료의 인상요인으로 작용하고 손해율이 낮으면 보험료 인하요인으로 작용함

갱신보험료 인상에 대한 책임을 고객에게만 전가하는 것은 아닌가요?
갱신보험료 인상과 관련하여 할인제도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 무사고 할인 : 실손의료비 담보를 가입하고 일정기간 보험금을 지급 받지 않은 경우 갱신시 해당담보의 보험료를 10%할인 적용 (단 실손의료비 보장담보의 갱신주기가 1년인 경우는 미적용)
보험금 청구가 많아서 나 혼자만 보험료가 많이 인상된 것은 아닌가요?
고객님의 개별적인 보험금 청구가 많다고 해서 개인별로 갱신보험료가 인상되지 않습니다.
▷ 동일상품/동일담보/동일연령/동일직업급수의 경우 보험금 청구여부에 상관없이갱신담보 보험료는 동일 합니다. 다만 무사고 산정기간에 보험금 청구가 없을 경우 무사고 할인 적용여부는 다를 수 있습니다.
청약당시 갱신보험료가 적립보험료에서 충분히 대체될꺼라고 안내 받았는데 왜 이렇게 인상이 되었는지요?
청약 당시에는 경험위험율 등에 따른 경험데이터(전보험사 동일)가 마련되지 않아 미래수치에 대한 충분한 예측이 어려웠습니다. 이러한 보험료 인상 예상치를 알 수 없었던 점에서 영수보험료 및 적립보험료를 초회부터 과도하게 납부하도록 책정할 수 없었습니다. 기간이 경과 할 수록 총보험금 지출이 총 수입보험료 보다 커져 지출과 수입의 불균형이 발생되어 그 균형을 맞추고자 보험료 인상이 불가피 하였던 것입니다.

금융감독원 소비자 경보 바로가기 바로가기

보험민원 제기를 권유하며 수수료를 요규하는 불법 민원대행 업체를 유의하세요.

불법 민원대행 업체 영업형태

불법 민원대행 업체의 문제점

적법한 절차에 따른 분쟁해결 노력 필요

  • 불만 · 분쟁해결 필요 시 보험회사 · 금융감독원에 민원 제기
  • 도움 필요 시 당사 또는 손보협회 상담센터에서 상담지원 가능
    - 롯데손해보험 콜센터 : 1588-3344
    - 손해보험협회 상담센터 : 02-3702-8500

금융회사 사칭대출사기

  • 2019년 12월 피해자는 ××캐피탈 대출 팀장입니다. 1천만원 전환대출 대상이나 신용점수가 부족하니 대출을 갚으시면
    신용등급이 올라간다고 하는 사기범의 전화를 받음 사기범의 요구대로 대출 전용앱을 설치하고 신용점수를 올리기 위해 ××보험회사로 약관대출을 받아 처리하려고 했으나 대출 전용앱은 피해자가 휴대폰으로 전화를 걸면
    이를 가로채는 악성 앱을 통해 사기범의 계좌로 입금하도록 해 피해발생

신용등급은 일시적인 대출상환 또는 발생으로는 올라가지 않는 부분에 주의

치과치료시 허위내용이 기재된 서류를 발급받아 보험회사에 허위로 보험금 청구하면 보험사기에 해당합니다.

보험사기 유형

사례1 보험설계사 연루 조직형 보험사기, 사례2 치조골 이식술 허위청구, 하루에 한 수술을 여러날로 나누어 과다 청구하면 안돼요! 사례2 치조골 이식술 과다청구

대응요령

  • 보험모집인이 보험가입시 치과질환이나 치료 사실을 고지하지 않도록 한다면 단호히 거절합니다.
  • 가입후, 보험금이 많이 나오는 협력병원을 소개해준다는 제의를 받았다면 사기를 의심하고 단호히 거절합니다.

소비자 유의사항

  • 기존 병력과 발치 사실은 모두 공개 합니다. 허위기재시 고지의무 위반으로 보험금 지급이 거부될 수 있습니다.
  • 다수 치아보험 가입 권유를 주의합니다. "치아보험 여러 개 가입하면 몇 천만원을 받을 수 있다"는 권유 전화에 현혹되면 처벌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 허위 진료기록부 작성을 금지합니다. 허위 진료기록부 작성시 보험금 지급 거부 뿐만 아니라 요구한 환자, 작성한 병원 모두 처벌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보험사기 발견했을때 : 신고해주세요

  • 롯데손해보험 보험사기 신고센터
롯데손해보험 보험사기 신고센터 테이블 입니다
전화 1588-3344, 02-3455-3796 (직통번호)
인터넷 롯데손해보험 홈페이지 (www.lotteins.co.kr → 고객센터 → 보험사기범죄신고) 신고하러가기

성형 피부미용 시술을 받고 도수 치료를 한 것처럼 보험회사에 허위로 보험금 청구하면 보험사기에 해당합니다.

보험사기 유형

  • 의료인이 아닌 상담실장(브로커 포함) 등이 수술 · 진료 비용 안내 명목으로 "실손보험 있어요?" 보험가입여부를 확인할 후 "비용은 보험 적용이 되는 도수치료로 처리해드릴께요" 라며 불필요한 성형 · 피부미용 시술 등을 제안

보험사기 유형

사례1
  • 상담직원이 "원하는 성형수술, 미용시술을 80~90% 할인된 가격에 받을 수 있다. 내원하지 않아도 보험금 청구 가능하도록 서류를 발급해 드립니다"는 제안에 도수치료 명목으로 성형수술(코, 쌍커플 등), 미용시술 등을 받은 25명 적발
    → 벌금형(50~350만원)및 지급 보험금 반환
사례2
  • 상담실장이 "미용시술로 하면 가격이 바싸지만, 도수치료를 받은것처럼 처리하면 비용보전 가능하다"는 제안에 도수치료 명목으로 미용수술(미백, 안티에이징 등)을 받은 10명 적발
    → 벌금형(50~100만원)및 지급 보험금 반환
사례3
  • 상담실장이 "도수치료와 함께 지방분해 주사 등 미용시술을 받으면 합산하여 도수치료를 받은것처럼 보험금 받을 수 있게 해주겠다"는 제안에 도수치료 명목으로 미용시술(OO주사, 레이저, 제모 등)을 받은 20명 적발
    → 벌금형(200~300만원)및 지급 보험금 반환

대응요령

  • "세상에 공짜는 없습니다." "상식적으로 이해되지 않는 솔깃한 제안은 일단 의심하고 단호하게 거절합니다.
    ① 성형, 피부미용 시술임에도 도수치료를 받은 것처럼 관련 서류 발급해 드립니다.
    ② 내원하지 않아도 치료를 받은 것처럼 영수증을 발급해 드립니다.
    ③ 실손보험 자기부담금 보전해드립니다. (카드로 증액하여 결재 후 취소하고 실제 진료비는 현금으로 납부하시면 됩니다.)
  • "이 정도는 괜찮겠지", "남들도 다 한다는데"라는 생각으로 실제 진료사실과 다른 서류로 보험금을 받는 순간 "보험사기자"로 연루 될 수 있습니다.

보험사기 발견했을때 : 신고해주세요

  • 금융감독원 보험사기 신고센터
금융감독원 보험사기 신고센터 테이블 입니다
전화 1332 → 4번(금융범죄) → 4번 (보험사기)
인터넷 금융감독원 홈페이지 (www.fss.or.kr → 우측의 '보험사기신고') 신고하러가기
  • 롯데손해보험 보험사기 신고센터
롯데손해보험 보험사기 신고센터 테이블 입니다
전화 1588-3344, 02-3455-3796 (직통번호)
인터넷 롯데손해보험 홈페이지 (www.lotteins.co.kr → 고객센터 → 보험사기범죄신고) 신고하러가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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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민원 · 분쟁이 자주 발생하는 질병 및 치료 과정에 대하여 고객님의 이해도를 높이고 이를 통해 민원 · 분쟁을 예방하고자 의료정보의 핵심 내용을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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