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sion Statement

Vision 우리의 자부심이 되고 고객이 팬덤이 되는 대한민국 초우량 보험회사 현실인식 보험업은 논리적 분석을 기반으로 고객이 직면할 수 있는 위험을 지속적으로 보장하는 업이자, 금융업 중에서도 계약기간이 가장 긴업이다. 우리 보험업이 어려움에 처하게 된 것은 이러한 업의 본질을 도외시하여 회사의 가치가 훼손되고 업의 지속가능성이 약화되었기 때문이다. 우리 회사가 우리의 자부짐이 되고 고객이 팬덤이 되는 대한민국 초우량 보험회사가 되는 것은, 이렇나 현실을 명확히 인식하는 데서 출발한다. 우리는 이러한 비전과 현실 익식하에 다음과 같은 가이드라인을 마련하여 최고경영자를 포함한 모든 임직원의 의사결정과 활동이 기준으로 삼고자한다. 1. 우리는 회사의 내재가치(Embedded value)증대를 최고의 목표로 삼는다. o 내재가치의 증대는 보유계약가치의 개선과 높은 신계약가치의 창출을 통해 추구된다. 내재가치의 증대는 궁극적으로 IFRS17의 재무상태표에서 CSM(Contract Service Margin)의 극대화로 이어진다. 우리는 IFRS17 회계기준이 장기서비스를 다루는 보험회사의 재무 상황을 보여주는 데 있어 현행 회계기준보다 더 적합하다는 것을 인식하고 IFRS17로의 완전한 이행을 위해 전사적 노력을 기울인다. o 당기 손익은 내재가치 증진의 부수적 결과 정도의 의미만 부여하고, 당기 손익을 위하여 내재가치를 훼손하지 않는다. 내재가치를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자본효율성, 위험프리미엄 창출, 보험서비스 포트폴리오의 다변화, 리스크 최적화, 지속 가능한 성장 및 당기 손익 등 부수적 지표를 함께 고려한다. o 위험조정성과를 고려하여 자산을 운용한다. 리스크를 고려한 적정 수준의 투자수익률을 달성함으로써 지급여력비율 제고에 기여한다. 자산을 편입하거나 자산을 매각하면서 당기 손익을 달성하기 위하여 미래가치를 훼손하지 않는다. 2. 우리는 고객과 장기적 신뢰 관계를 구축하고 궁극적으로 고객이 우리 회사의 팬덤이 되도록 한다. o 보험계약이 일회성 판매 대상인 상품이 아니라 계약 기간 동안 지속적으로 관계를 형성하는 서비스임을 명확하게 인식한다. 우리는 보험업의 본질이 고객이 평생 직면할 수 있는 위험에 대해 사전적/사후적 관리를 지속적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업임을 인식한다. 이를 위해 우리는 고객이 생애주기 동안 직면할 수 있는 위험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측정하기 위한 역량과 시스템을 발전시키고 이러한 서비스를 고객과의 모든 접점(대면/비대면)에서 제공한다. 이 과정에서 고객의 정보 보호가 신뢰 형성의 토대임을 명확히 인식한다. o 고객이 중요시하는 가치와 취향까지 반영하여 고객의 예상을 뛰어넘는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고객이 중요시하는 가치와 취향을 우리의 전 경영활동에 반영함으로써 차별화된 고객 경험을 달성한다. - 우리가 추구해야 할 고객가치는 인류와 공동체의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환경 보호(E: Environmental), 사회적 이슈/영웅/약자에 대한 관심을 기반으로 하여 본업을 통한 사회적 책임의 이행(S: Social), 이해상충 방지와 투명하고 건전한 경영을 위한 기업지배구조 선진화(G: Governance), 그리고 공정/평등/정의/윤리에 대한 지지를 망라한다. - 고객의 고급화된 취향에 부응하는 것은 국내 최고 수준의 브랜드 통합 관리, 모든 제작물과 고객 접점에서의 디자인 중시 및 고객 서비스의 사용자경험(UX) 혁신을 통해 추진된다.

3. 우리는 외형 확대 경쟁을 하지 않고 지속 가능한 성장만을 추구하면서 모든 사업영역에서 선택과 집중을 추진한다. o 무분별한 외형 확대 경쟁이 내재가치의 훼손을 가져온다는 것을 인식한다. 내재가치가 담보되지 않은 외형 확대는 의사결정, 성과 평가 및 보상 등 어떠한 영역에서도 고려 사항이 아님을 천명한다. 지속가능성은 사업 총괄 별로 주어진 자본만으로 지속 가능하고 충분한 가치 증대를 이뤄내는 것으로 정의하고, 그 기준에 따라 각 사업 총괄 별로 지속 가능한 성장만을 추구한다. o 내재가치를 확보할 수 있는 사업영역에서만 성장을 도모하고, 그렇지 못한 분야는 과감하게 중단하여 선택과 집중을 한다. 관행적으로 과거의 사업 모델과 포트폴리오 구성을 지속하는 것은 철저하게 배격한다. 회사의 자본과 인력이 한정되어 있는 상황에서 성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선택과 집중이 필수적임을 인식한다. 이러한 선택과 집중의 영역에 대한 의사결정은 일상적 업무로서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4. 우리는 인재와 데이터가 핵심 자산임을 인식하고 그 가치를 높이는 데 전사적 역량을 집중한다. 보험회사의 초격차는 외형의 규모가 아니라, 우수한 인재와 잘 관리된 데이터에 의해 만들어진다는 점을 인식한다. o 임직원이 회사에 자부심을 갖도록 하는 것을 우리 인적자원 관리의 궁극적 목표로 삼는다. 우수한 인재가 끊임없이 유입되고 오랜 기간 회사에서 근무할 수 있도록 충분히 매력적인 인사 제도, 조직 구조 및 조직 문화를 제공한다. - 회사의 우수한 성과가 임직원의 보상으로 이어지도록 하고, 임직원 평가와 보상이 객관적이고 투명하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수직적으로는 보고단계를 축소하고 수평적으로는 부서 간 협업을 장려하며 담당자 간에는 권한과 책임을 명확하게 하는 방향으로 끊임없이 조직 구조를 점검하고 개선한다. - 수평적이고 빠른 의사소통을 위해 E-mail을 소통의 기본 수단으로 삼는다. - E-mail 보고는 그 자체로 완전한 보고로 인정되고, E-mail을 수신한 의사결정자는 보고에 대한 명확한 피드백과 의사 결정을 통해 E-mail만으로 업무를 완결시킬 책임을 갖는다. - 임직원 간 상호 존중을 바탕으로 수평적인 의사소통이 이루어지며 업무 및 교육에 공평한 기회가 주어져 노력한 만큼 성장할 수 있으며 성별/학력 등에 의해 차별받지 않는 조직 문화를 만든다. o 모든 의사결정이 데이터에 기반하여 이루어질 수 있도록 데이터 관리 체계와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한다. 회사는 데이터의 생성, 누적, 관리 및 활용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고도화하여 임직원에게 잘 정제된 데이터를 적시에 제공함으로써 임직원의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지원한다. 5. 우리는 데이터 분석을 통해 선제적이고 지속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나가되, 오류의 신속한 인정을 장려한다. 우리의 보험서비스는 수십 년 동안 존속하기 때문에 보험회사의 본질적 경쟁력은 데이터 분석을 통한 미래의 예측과 선제적 문제해결 능력에 의존함을 확인한다. o 보험회사가 변화에 둔감할 수 있다는 약점을 인지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논리적 분석을 통해서 선제적으로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 방안을 제시한다. 선제적 문제 파악이 우리의 일상적 업무임을 명확히 하고, 보험시장의 환경 변화와 우리의 현실에 대하여 합리적인 의구심을 갖고 지속적으로 데이터에 기반한 분석을 통해 문제를 발굴한다. o 최고경영자와 임직원의 모든 레벨에서 크고 작은 의사결정은 충분한 정보에 기반하여 신속하고 책임감 있게 이루어지도록 한다. 의사결정은 다수의 업무관련자가 참여한 집단지성을 통해서 이루어지되, 보고자는 정확한 사실관계 확인(Fact-finding)의 역할을 담당하고 피 보고자는 신속하고 명확한 의사결정의 책임을 진다. o 모든 의사결정 과정에서 모든 임직원의 의견 개진(Speak-out)이 장려되고, 개진된 모든 의견은 검토할 만한 가치가 있는 것으로 존중된다. 개진된 의견은 충분히 검토된 후 의사결정자에 의해 피드백된다. 다양한 의견이 개진되고 존중받도록 함으로써, 창의와 혁신이 자라날 수 있는 자양분을 만들고 이를 통해 성공 경험이 누적되도록 하여 문제해결 능력을 강화한다. o 채택된 대응 방안을 과단성 있게 실행하되, 오류의 신속한 인정과 수정을 장려한다. 우리는 무결성의 오류에 빠지지 않고, 우리의 의사결정이 언제든지 잘못된 사실이나 의사결정 과정의 불완전성에 노출될 수 있음을 인식한다. 오류를 인정할 수 있어야 결정된 사안을 과단성 있게 실행할 수 있고, 새로운 시도도 할 수 있으며, 실패로부터 배울 수 있음을 확인한다. 오류 발생의 예방을 위하여 내부통제제도를 확립하고 준수한다. 6. 우리는 보험업의 전 과정(End-to-end)에서 구체적이고 실현 가능한 디지털 전환(DT: Digital Transformation)을 2025년까지 완성한다. o 보험서비스 설계, 영업/마케팅, 청약, 인수, 보상 및 관리하는 전 과정에서 보험업의 본질과 장기/일반/자동차 보험서비스의 특성을 고려한 완전한 디지털 전환을 2025년까지 완성한다. 중소형사로서 우리 회사는 디지털 전환의 조속한 완성이 우리가 업계를 선도할 수 있는 절호의 기회임을 인식한다. 우리가 목표로 하는 디지털 전환은 1) 직원 생산성과 운영 효율성 극대화를 위한 업무 프로세스의 자동화 및 제반 인프라의 고도화, 2) 빅테크와 경쟁할 수 있는 전통 사업모델의 디지털 혁신, 3) 신성장 동력원 확보를 위한 디지털 기반의 신시장 공략의 3가지를 포함하고, 모두 동등한 우선순위를 갖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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